정보검색에서 시각적 요소를 이용한 Man-Machine Interface의 구현

Abstract

정보검색 시스템의 질의어 입력을 위한 인터페이스는 대부분 스트링 기반 질의어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초보자들이 질의어를 구성하기가 쉽지 않고, 또한 원하는 정보 획득을 위해 질의어를 여러 번 반복해야 할 경우 정보검색 시스템 전체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able을 이용하여 질의어를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질의어 구성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한 새로운 질의어 입력시 이전에 실행한 질의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정보검색 환경을 제공한다.

Most of the query language interfaces for the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is string-based. But it is not easy for the novice to compose the query by the approach and this lessens the effectiveness of the whole IR system which requires repetitive query to acquire an information. So this paper implemented easy query language interface using table-based visual query and suggests the efficient information retrieval environment for the user by adding the facility to use previous query or to use a little modification of the previous qu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