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의 색채계획 입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간은 두 살만 되면 성인과 같이 색채에 대한 감각을 지니며 빛이 있는 곳 그 어디에서나 색채를 보게 된다. 풍부한 태양 빛 아래에서 아름다운 색채에 둘러 싸여 생활하고 있는 우리는 자연과 인간의 감정을 색채로 표현이 가능하다. 제 나름의 색채가 갖는 심리적, 표현적 가치를 이해하려면 그 색채와 다른 색채를 연관시켜 고찰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잘못된 색채 표현을 하지 않으려면 어떤 색채에 대하여 언급할 때, 도대체 그것은 어떠한 색채이며 어떠한 색상을 의미하는가 하는 것과 그 색채를 어떤 색채와 연관시키는 것이 적당한가 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노랑이라고 할 경우에 그 노랑을 다른 어느 색에 연관시키는 것이 효과적일까 하는 것과, 그 노랑이 어떠한 노랑인가 하는 것을 명확히 알아 두어야 한다. 지각과 경험이 예리하더라도 처음에 많은 색채 속에서 적절한기본 색의 군상을 선정하지 않는 한 실내디자인의 최종적인 효과를 높이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의식 없는 지각, 직감적인 사고, 적극적인 지식은 항상 함께 활용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 가지 다양한 수법 속에서 적절한 방법을 골라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실내디자인은 새로운 분야로 역사가 짧아 색채계획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효과적인 색채계획의 입문을 위해 색채계획을 2단계로 나누고 그 중에서 1단계인 입문에 관한 내용을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주변 소재, 심리, 감정, 자연, 등 순서적으로 제시한다.

Even two year old baby has color sensation like adult and cen see the color wherever there is light. We are surrounded with beautiful colors under the affluent sun and can express the nature and human's feeling with color. To understand peculiar mental, expressional value of each color, it is necessary to think the involvement between color and other colors. If you don't express wrong color, when you say some color, we have to know what color it is and what chromaticity it means and what color it is right to involve with. That is, there is yellow, you have to exactly know what kind of yellow it is and what color it is effective to involve with. Even though, you have good experience and perception, at first unless you choose the proper basic group among a lot of the colors, it is hard to increase the final effect of interior design work. Therefore perception without awareness, intuitional thought, positive knowledge always need to be applied, so we can choose proper way through many various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