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실직 여성가장의 현황

Abstract

이글은 여성의 실업문제에 주목하여, 특히 실직 여성가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여성실업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들을 정리해 보고, 둘째, 통계자료를 통하여 실업실태를 개관해 보고, 세째, 울산지역의 실직 여성가장의 현황에 대하여 살펴본 후에,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실직 여성가장에 대한 제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실직 여성가장에 대한 실태조사는 설문조사 및 면접조사를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직 여성가장은 최근 1년 이내에 실직을 경험한 경우가 53.9%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일자리와 생계대책으로(80.8%) 나타나, 당장의 생계와 재취업에의 열망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실직 여성가장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여성정책이 요구된다.

This paper empirically examines the status of the unemployed female- headed family in Ulsan area. This study uses data collected from usable 182 cases among 200 collected data who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s. This study showed that the unemployed female-headed family are situated in the very vulnerable position. And the very things they really wanted are &quot women policy which can create job place for the them.

job hunting&quot and the urgent subsistence maintenance. And they also wanted governmental financial assistance, social support system at a moderate level. Therefore they need a &quot positive and inclusive&qu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