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볼링 동작을 위한 운동역학

Abstract

볼링의 목표는 볼을 얼마나 세게 또는 멀리 던지는 것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핀을 연쇄적으로 잘 넘어뜨리느냐는 것이다. 핀액션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빠른 스피드와 많은 회전이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프로치 구간에서의 볼러의 신체적 움직임(팔스윙, 스텝)의 연결과 조화가 필수요건이 된다. 그리고 효율적인 투구동작을 위해서는 다양한 역학적 이론이 제시될 수 있으나 볼러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문제점들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볼링투구에서 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운동역학(정성적분석)이론을 토대로 제시하여 효율적인 투구동작에 필요한 지도이론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The object in bowling is not to see how hard or far the ball can be thrown, rather, how to best creates a chain reaction of pin fall. To increase pin action re-quires fast speed and many rotation. It is necessary that bowler is linking and according physical motions(arm swing and foot step) to increase pin action in approach zone. Therefore this study was to suggest biomechanics theory for effective bowling 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