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강, Al, Cu-Zn판재의 밴딩가공(close bending)에 있어서 패드(pad)의 영향

Influences of Pad in u-type close bending of mild steels, Al, Cu-Zn sheets

본 연구는 자체 제작한 전체 패드(pad)가 부착된 밴딩금형을 이용하여 연강, Al, Cu-Zn 판재를 밴딩(bending)가공하여 생산된 제품의 특성을 자유밴딩(open bending)하여 얻은 제품의 특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강의 경우 Blank(치수 : 217.2×60×1.60mm)를 밴딩가공 하였을 경우, 제품의 치수 변화는 스프링 백은 각도 24′, 두께는 밴딩이 가장 많이 일어난 부분이 1.50mm, 제품의 전체길이는 220.9mm등으로 변하였다. Al의 경우 Blank(치수 27.2×60×1.50mm)를 밴딩 하였을 경우, 제품의 치수 변화는 스프링 백은 각도 32′, 두께는 밴딩이 가장 많이 일어난 부분이 1.42mm, 제품의 전체길이는 219.2mm등으로 변하였다. Cu-Zn 의 경우 Blank(치수 : 216.9×60×1.5mm)를 밴딩 하였을 경우, 제품의 치수 변화는 스프링 백이 각도 83′, 두께는 밴딩이 가장 많이 일어난 부분이 1.43mm, 제품의 전체길이는 219.8mm등으로 변하였다. 본 연구는 패드를 설치한 금형을 이용하여 생산한 제품은 자유 밴딩을 이용한 제품과 비교하였을 경우 스프링 백, 두께 및 길이 변화가 매우 적고, 고 정밀도를 갖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