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世紀 統一新羅·唐나라 時代의 西海 및 隣接 水域의 海船 船型에 關한 硏究

Abstract

8∼9 世紀 西海 및 隣接 水域에서 活用되었던 海船은 統一新羅·唐나라 時代의 古代 海運 및 漕運에 利用된 交易船(Jiao Yi Ship)의 船型은 航路와 地域에 따라서 變遷·發達되었다. 8∼9 世紀에 張保皐(Chang Po go's)가 海上 活動과 貿易에 利用되었던 交易船의 船型과 構造 形式을 推理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硏究에서는, 8∼9 世紀에 統一新羅·唐나라 時代의 古代 航海史, 貿易史 그리고 船舶史를 깊이 있게 推定하여, 張保皐(Chang Po go's)가 利用한 交易船(Jiao Yi Ship)의 船型 考證 硏究 資料로 提示하여 보고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