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연령에 따른 자폐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발달장애 특히 자폐아들은 생활연령으로 아동의 언어 능력이나 사회성 기술 수준 등을 예측할 수 없다. 자폐아들은 자신들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표현할 수 없는 까닭으로 인해 자기자극행동, 자해행동 등 문제행동을 하며, 이로 인해 학습이나 일상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타의에 의해 박탈당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언어를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자폐아일수록 문제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들은 상대적으로 자폐 정도가 심하며 일반 환경에서 분리되어 특수학교나 시설에 수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본 연구는 11명의 자폐성 아동들에게 교육진단검사와 자폐아 행동검목 검사를 실시하여 생활연령이 아동의 발달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의 발달 수준과 자폐성 문제행동 정도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그 결과 자폐아는 특수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발달수준이 높았고 문제행동 정도가 적었다. 따라서 자폐아는 진단 또는 의심이 가는 즉시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중재를 하는 것이 일상생활에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The severity and multiplicity of handicapping conditions of autistic, autistic-like children. Many of parents and teachers have never develop and perfected some of basic skills required to effectively deal with this difficult-to manage children. Calender Age cannot infer function level of autistic children. Retualistic, self-damage, self-stimulus behavior interrupt learning and daily life activity in autistic children. This study, Psycheducational Profile(PEP) and The Autistic Behavior Checklist(ABC)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developmental age and autistic behavior. The result, two elements(developmental age, autistic behavior) are in inverse propotion to each other. There is evidence to suggest that autistic-like children can lead resonably normal and educational experiences at an early age and continued in a variety of settings. Early special education is of great importance in autistic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