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드로잉 제품과 패드를 설치한 드로잉 제품의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자체 제작한 전체 패드가 부착된 드로잉 금형을 이용하여 SUS, 연강, AI, 6:4황동 판재를 드로잉 가공하여 생산된 제품의 특성을 자유드로잉 하여 얻은 제품의 특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SUS 판재의 경우 제품에 발생하는 현상은 벽 주름, 구변주름, 수직 파단, 드로잉상처, 이어링이 발생하였으며 길이변화는 펀치어깨부분에서 가장 많이 늘어남을 볼 수 있었고 벽 주름 부분에 있어서 접혀진 부분은 상대적으로 적게 늘어남을 볼 수 있었다. 연강 판재는 SUS 판재에서 보여준 현상을 나타내었으나 SUS 판재에 비해 수직 파단은 적게 일어난 반면 이어링이 더 크게 일어났다. AI 판재의 경우 수직 파단은 일어나지 않았으나 플랜지 주름과 밑면터짐이 발생하였다. 6:4황동의 경우는 전체패드의 AI 판재 드로잉에서와 같이 밑면터짐과 플랜지 주름의 발생이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