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컴퓨터에 적합한 온라인 문자인식기 개발

Abstract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노트북, Palm PC나 Handheld PC와 같은 휴대형 컴퓨터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컴퓨터 크기가 작아짐으로 키보드 사용은 불편해지고 키보드 대안으로 전자 펜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휴대컴퓨터에 적합한 인식기는 빠른 인식속도와 작은 메모리만으로 동작이 가능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온라인 문자인식기는 기존의 윈도우용 응용 소프트웨어에 별도의 수정없이 펜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으며 문서 편집시 필요한 편집기호 인식도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인식속도가 빠르고 크기를 최소화하도록 구성되었다.

Many persons use portable computers as Lap-top, Note-book, Palm-PC and Handheld-PC. The size of computer decrease, So use of keyboard is very hard. Character Recognizer of portable computers needs to be fast and small. In this paper, we suggest On-Line Character Recognizer. The system becomes very efficient because the speed of recognizer is very fast and the size of recognizer is very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