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진로인식기) 진로교육에 있어서의 TV의 영향과 방향 탐색

Abstract

본 연구에서 아동기(진로인식기) 진로교육에 있어서의 TV의 영향과 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아동기의 진로발달이론과 진로교육, 아동기 진로교육에 있어서의 TV의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TV를 통한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탐색하기 위한 TV를 통한 진로교육 실시상의 문제점과 진로교육을 위한 TV프로그램의 편성 방향과 TV를 통한진로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의 접근 방법이 유아기부터 평생동안 단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진로교육이 계획적,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아동이 TV를 시청하는 방법에 따라 아동의 진로발달학습의 차이점을 연구하여 아동의 진로발달과 TV를 통한 아동의 진로교육의 가능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셋째, TV를 통하여 아동의 진로발달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TV를 진로발달과 진로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넷째, 진로교육을 위한 TV프로그램을 제작ㆍ방영ㆍ활용하여야 할 것이며,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를 위한 TV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아동을 위한 TV프로그램을 제작할 경우에는 아동의 인지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섯째, 진로교육에 대한 TV편성시간을 지속적으로 제작ㆍ방송해야 할 것이며, 교사들은 TV를 통한 진로교육의 개념,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일곱째, 교사들은 TV를 통한 진로교육을 아동이 학습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며, 자료의 개발 및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effects and new perspectives of TV for child career education. To achieve the object, this study reviews contents as follows

1) theory on the development of career, 2) child career education, 3) the problems of TV for career education, 4) the effects TV for child career education, 5) the new perspectives of TV for child career education, 6) the organization of TV programs for child career education 7) the role of teacher for child career education through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