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의 스포츠 용품 광고 인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용품의 주소비계층인 청소년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 용품 광고의 효용도, 구매결정 기여도,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를 파악함으로써 스포츠 용품 광고의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표적 고객의 마케팅 전략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에 소재 하는 일반계 및 실업계 고등학교 재학 중인 남·여 고등학생 485명으로 하여 자기평가기입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WIN V10.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스포츠 용품 광고의 효용도는 성별에서 여학생, 계열에선 일반계, 운동 참가 시간에서는 주당 3∼5시간 정규수업외 운동을 하는 학생이 효용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스포츠 용품 광고가 구매결정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선 남학생, 계열에선 일반 계열 학생, 운동 참가 시간에서는 3∼5시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스포츠 용품 광고가 운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선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며, 계열에선 실업계와 일반계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운동 참가 시간에서는 운동에 많이 참가하는 학생이 스포츠 용품 광고를 보고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rketing strategy of enterprise through analysis of efficiency of sports merchandise advertisements, contribution of purchase decision making and intention to take part in sports activ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485 high school students in Ulsan city. They were assigned to complete questionnaire through Self-administration method. SPSSWIN V10.0 package was used to analyse the data. The result was as following. 1. In the efficiency of sports merchandise advertisement, it was said that female students. students of general and student who spend 3-5 hours a week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y showed higher e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