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를 위한 ITV의 활용 패러다임 탐색

The Inquiry on the paradigm of ITV for the Informazation of Education

본 연구는 오락, 정보, 교육을 목표로 하는 ITV의 장점을 살려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면 교육정보화를 위해 가능할 것이다라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교육정보화를 위한 ITV의 활용 패러다임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ITV를 활용하는 목적은 ITV에 대한 비판적 시청능력의 양성은 물론 ITV를 통해 지식과 정보격차의 해소 그리고 ITV를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2. ITV 프로그램의 내용은 정보와 오락의 합성어인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프로그램과 교육과 오락의 합성어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프로그램으로 통합하는 내용으로 구성, 제작, 방영되어져야 할 것이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ITV의 활용방법은 특기적성 교육활동 활성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하여 능력별 소집단 학습, 탐구학습, 발표·토론학습, 협력학습 등의 방법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4. 교사들은 ITV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아이들의 정보화에 익숙해져 있듯이 정보화교육을 위해 ITV 활용교육에 가장 빠르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on the paradigm of ITV for the Informazation of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 1) The aim is to use the ITV program for the Informazation of Education. 2) The contents of the ITV program is the integration progam of the infortainment program and edutainment program etc. 3) The method of the use of ITV program is a small group learning, discovery learning, discuss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etc. The role of teacher is quickly, continually, positively, and actively to inquiry on the paradigm of ITV for the Informazation of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