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志良宜歌」の一考察

Abstract

『古事記』『日本書紀』歌謠와 『琴歌譜』에 실려있는 「志良宜歌」의 歌形·歌詞의 異同 및 曲名, 그리고 緣起, 輕太子와 輕大郞女間의 相姦關係物語 등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특히 曲名에 있어서 『記』에 같은 表記의 例가 없다고 해서 전혀 다른 읽기 및 解釋을 한다는 것에 대해, 『紀』『万葉集 』『續日本紀』『風土記』등 表記의 例를 들어, 「志良宜」를 「シラゲ(시라게)·シラギ(시라기)」의 어느 쪽으로도 읽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았다. 만약 「シラギ(시라기)」로 본다면 古代 新羅를 シラギ(시라기)로 表記했기 때문에 「志良宜歌」는 新羅歌, 즉 新羅歌謠였음을 나타내는 表現으로 밖에 볼 수 없게 된다. 또한 輕太子와 輕大郞女間의 相姦關係物語와 「志良宜歌」와의 關連性, 그리고 歌謠緣起에 있어서 「志良宜歌」는『琴歌譜』記錄者에 의한 記載化 段階에서 『紀』에 重点을 두면서 『記』등의 古書를 참고로 比較竝記 했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