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 유형에 대한 주관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문제중심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방법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문헌과 문제중심학습을 수행한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31개의 진술문을 작성하고 44명의 기본간호학 수업을 받은 학생들에게 Q sorting 하도록 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살펴본 바, 제 1 유형은 선천적으로 적극적인 성격으로 문제중심학습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유형 : 선천적 적극형, 제 2 유형은 혼자 학습하기를 좋아하지만 지시되었으므로 문제중심학습을 따르는 유형 : 개인주의적 책임형, 제 3 유형은 문제중심학습의 좋은 점을 잘 알지만 학습에 불만족해하는 유형 : 학습효과 불만족형, 제 4 유형은 문제중심학습을 선호하지만 발표능력이 부족한 유형 : 발표능력 부족형, 제 5 유형은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하기는 하지만 참여자보다는 구경꾼 같은 유형 : 소극적 방관형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학습유형은 그룹구성시 학습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그들 자체로 인정하고 존중하도록 하여 문제중심학습의 역동성이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문제중심학습목표를 다른 사람과 협동하며 존중하는 것으로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각의 유형에서처럼, 문제중심학습의 학습효과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주의를 지양하고 협동심을 지향하며, 전체강의를 강화하고, 효과적인 발표를 하도록 하며, 개인의 성향을 존중하도록 목표를 세워야 한다. 따라서 각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공개하여 각자의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개선점을 알고 수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The aims of this paper is investigated to find the learning styles of prblem based learing and to apply effectively this result to the problem based learning. The method is Q methodology. 31 statements were constructed by the literatures and the interview with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in fundamentals of nursing. 44 students have done Q sorting. The results were followed : Factor 1, Original Active style that they have originally active character and do actively in PBL. Factor 2, Individual and responsible style that they do not enjoy the PBL but just responsibility in the class. Factor 3, dissatisfaction style of learning effect that they know PBL is nice learning but do not satisfy to learning effect. Factor 4, Lack of presentation style that they are in much stress of presentation. Factor 5, Passive observor that they do not involve in the group just observing. As conclusion, the students have to know their learning styles and to recognised themselves and to respect. It makes the dynamics of PBL. The purposes of PBL are to be cooperative with others. As the objectives of PBL, to get off the individualism and get on cooperation for learning effect and learning achievement, to enforce the big lecture, to do the presentation and to respect the individual styles. The students' learning styles is opened and students have to try to the improvement of PB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