物部氏と降臨傳承

Abstract

『古事記』나『日本書紀』의 성립은 7ㆍ8세기 율령체제를 기초로 한 천황 전제국가가 성립되어 가는 시기였다. 이때 天武朝에 의한 大和의 중추적 건국 신화인 니니기노미꼬또의 강림 신화가, 『|日事本紀』에 수록되어 있는 物部氏선조의 강림신화와 동일계통의 전승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특히 그 신화체계의 형태는 물론, 隨伴하는 神들의 구조와 성격으로 봐도 부정할 수 없는 유사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物部氏 선조 강림전승이 『古事記』나『日本書紀』의 편찬과 더불어 건국신화로서 발전 수록된 것으로 보아진다. 그것은 5ㆍ6세기경 物部氏가 활약하고 있던 역사성으로 보아 物部氏는 고대 한반도 이주민 씨족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또한 천손 강림신화에 나타난 五部神은 백제ㆍ고구려의 지배 계급인 「五部조직」을 의미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 『古事記』ゃ『日本書紀』の成立は7ㆍ8世紀の律令體制を基礎とした天皇專制國家が成立されていく時期であっに. この時天武期による大和朝延の中核的な建國神話である述述芸命の降臨神話が, 『舊事本紀』に收錄されている物部氏の先祖の降臨神話と同一系統の傳承であることが確認された. 特にその神話體系の形はもちろん, 隨伴する神 の構造や性格から見ても否定できない類似性を表している. それは物部氏の先祖の降臨傳承が『古事記』ゃ『日本書紀』の編纂とともに建國神話として發展收錄せれたものとみられる. それは5ㆍ6世紀頃. 物部氏の活躍していた歷史性からみて, 物部氏は古代韓國の移住民氏族深い關わりがあって, また天孫降臨神話に現れている五部神は百濟ㆍ高句麗の支配階級「五部組織」を意味していることが證明され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