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들의 보건소실습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 실습내용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자가평가를 통하여 보건소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시도하며 학습자 중심의 보건소실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간호학생 총 51명으로 20명은 3-5명이 2주씩 2001년 10월-11월(2학년 2학기)에, 31명은 3-5명이 2주씩 2002년3월-4월(3학년 1학기)에 걸쳐 3개의 같은 보건소에서 실습을 하였다 자료수집은 보건소 실습이 끝나는 2번째 주의 집담회에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문항 수는 총 80개로 실습에 대한 일반적 사항에 대하여 7문항, 보건소 사업과 관련된 실습내용에 대한 73문항 등이었다. 자료분석은 일반적 사항에 대하여는 빈도와 백분율, 보건소 사업과 관련된 실습내용에 대하여는 총점, 평균, 표준편차 등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대상자의 74.5%가 보건소 방문 경험이 있으며, 보건소실습에 대하여 70.6%, 보건소 측의 실습지도 담당자에 대하여 60.8%, 학교측의 실습지도교수에 대하여 94.1%,실습지침서에 대하여 62.7% 가 만족한다고 하였다. 또한 졸업 후 보건 간호사가 될 의향에 대하여50.9% 가 있다고 하였다. 보건소사업과 관련된 실습에 대하여 3개 보건소 모두 결핵관리사업이 높이 평가되었고, 영양ㆍ노인ㆍ구강보건사업이 낮게 평가되었다. 또한 보건소의 유형(도시형, 농촌형)에 따라 실습평가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보건소실습을 위하여 보건교육과 가정방문사업에 대한체계적인 실습교과과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보건소간의 교류체계를 구축하여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실습내용을 보강하도록 하며, 실습지침서도 보건소 유형에 따라 분리 작성되어야 한다.

The aims of this paper are investigated to screen the practice in health centers generally and to get the substitutes for the students oriented, effective and better practice in health centers in the future. The samples were 51 nursing students who have practice in the three health centers for 2 weeks, 3-5 students from October-November in 2001(2nd semester of 2 years) and March-April in 2002(lst of 3years). The data were in the 2nd conference that was the last Friday of 2 weeks that means end of the practice. The results are followed

74.5% of them have been to the health center before.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practice of health center(70.6%), guidance of health center(60.8%), professor's teaching(94.1%), practice guide book(62.7%) and 50.9% of them have planned to be community nurses. On the Evaluation of health programs in practice, they evaluated highly in tuboculosis but low in diet, elderly and oral health. There we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ypes of health centers as urban and suburban. As conclusion, it need to revised the curriculum of health center practice that emphasied and systemised the health education and home visiting. The health centers have sharing system and revised the guide book as types of health ce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