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단말을 위한 모델기반 비디오 객체추출 기법

Keywords model-based, video object extraction, map

Abstract

기존의 모델기반 객체추출방법에서는 단말환경에서 얻을 수 없는 기준배경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 단말 환경을 위한 새로운 모델기반 비디오 객체추출방법이 제안되었다. 먼저 기준 배경영상을 획득하지 않고 움직임 벡터와 얼굴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객체가 추출된다. 다음 얼굴 구성요소 추출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머리 어깨 모델의 위치를 구한다. 그 다음 화소의 위치와 칼라, 움직임 벡터를 사용하여 MAP 분류를 수행하고 객체를 추출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기준 배경영상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객체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인간시각 인식과 유사한 비디오 객체를 추출하였다. 둘째, EBS교육방송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적조사에서, EBS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특성은 시청 후 학습에 다양한 면으로 도움을 주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많은 것이라고 답했으며, 지속적인 시청 후에는 상당수가 학습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하였다. 그러나 EBS교육방송을 적극적이고 꾸준한 자세로 시청하는 학생은 그다지 많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