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EBS교육방송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EBS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들의 EBS교육방송 시청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들의 EBS교육방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들의 EBS교욱방송의 활용실태나 활용방법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생들이 요추하는 EBS교육방송에 대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방법은 자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중학생 929명을 조사.분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EBS교육방송 시청실태를 조사한 결과, EBS교육방송을 평소 시청하지 않는다고 답한 학생이 절반 이상이었고, 그 이유는 흥미가 없다는 것이었다. 평소 EBS교육방송을 시청하는 나며지 학생들은 시청 이유를 학습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라고 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