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기업 판별모형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도기업(부실기업) 판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부도기업표본은 1997년말 외환위기 이후 2001년말까지 최종 부도처리된 58개 상장회사 중 재무자료의 이용이 불가능한 기업과 재무비율이 극단치를 가지는 기업을 제외한 20개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대응하는 건실기업표본은 증권거래소 분류기준 동종업종에 속하는 기업 중에서 비슷한 기업규모(증권거래소 분류기준 소기업, 중기업, 대기업)에 속하는 기업을 대응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표본기업인 부도기업과 대응표본인 건실기업간의 쌍을 이룬 두 집단간의 평균의 차이에 대한 t검정과 다중판별분석이다. 다중판별분석은 독립변수를 동시에 투입하는 방식과 단계적으로 투입하는 방식 모두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도기업과 건실기업간의 쌍을 이룬 두 집단가의 평균의 차이에 관한 t검정에서는 13개 채무비율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다변량판별모형에서는 독립변수를 전부 투입한 방식과 단계적으로 투입한 방식 모두에서 판별함수의 유의성은 높았는데 그 차이는 별로 없었다. 13개의 재무비율로 이루어진 독립변수 전부 투입방식에서의 표준화된 정준판별함수의 wils의 람다는 0.190(x²:52.332)이고, 재무비율(순이익증가율,자기자본순이익률)로 이루어진 독립변수 단계투입방식에서의 표준화된 정준판별함수의 wilks의 람다는 0.225(x²:55.114)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본 연구에서 부도기업(부실기업) 판별모형개발에 사용된 재무비율(13개) 모두가 부도기업과 건실기업을 판별하는 능력이 높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In this study we present the business bankruptcy prediction model. Sample firms are financially stressed firms that entered bankruptcy during the period from last month of 1997 to the end of 2001. Control firms are non-bankrupt firms that belong to the same type of industry at that time.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identify 13 fiancial ratios as being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discriminating between bankrupt firms and control firms. These financial ratios comprise stability ratios, profitability ratios, growth ratios. Second, we develop the business bankruptcy prediction kodel by multivariate discriminant analysis. Our empirical model employs two financial ratios that are net income growth ratio and return on equity. Thus introduced financial ratios in this study have high discriminant ability between bankrupt firms and control fi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