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과 시중은행의 경영성과 차이

Keywords

지방은행, 시중은행, 경영성과, 재무제표, Local banks, commercial banks, financial perfomance, financial statem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은행법에 의하여 설립된 일반은행 중 지방은행의 경영성과가 시중은행의 경영성과와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방은행은 1967년 정부의 지방은행 설치 정책에 의해 지방의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금융기관이다. 지방은행은 전국영업이 가능한 시중은행과 달리 정해진 영업구역 내에서만 영업점의 개설 및 영업이 가능하며 총여신의 70%가 해당 영업구역의 중소기업에게 지원되어야 하는 제한이 있다. 지방은행은 지역민들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계금융을 통한 지역 중소기업 지원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분석방법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순이익률(ROA)와 자기자본순이익률(ROE)에서 지방은행과 시중은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런 수익성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특성변수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재무특성변수에서의 차이를 고려하고도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은 경영성과에서 차이가 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익성지표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재무자료는 2004년에서 2008년까지의 결산 재무제표에 의한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성지표인 총자산순이익률과 자기자본순이익률에서는 지방은행과 시중은행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총자산순이익률에서는 시중은행이 약간 높고 자기자본순이익률에서는 지방은행이 약간 높았다. 둘째, 수익성지표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은행 수익성 또는 비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특성에서는 시중은행과 지방은행간에 유의한 차이가 다수 있었다. 원화유동성비율, 총자산대출금비율, 중소기업대출금비율, 유가증권보유비율, 총자산대비 순이자수익비율에서는 지방은행이 시중은행에 비해 유의하게 높고, 업무용고정자산비율,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총자산 자연로그값, 대손충당금비율은 시중은행이 지방은행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지방은행과 시중은행의 자산운용방식에서의 차이를 보여준다. 지방은행은 대출금,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비율이 높고,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시중은행은 업무용 고정자산에의 투자가 많은 것을 보여준다. 셋째,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중소기업대출금비율과 지방은행여부 더미변수는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왔다. 따라서 이들 변수를 제외하고 회귀분석한 결과 수익성지표인 총자산순이익률과 자기자본순이익률에는 총자산자연로그값과 총자산대비 순이자수익비율은 유의한 (+)의 영향을, 대손충당금비율은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은행규모가 클수록, 예대마진이 높을수록, 대손상각이 작을수록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지방은행이 경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는 규모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지방은행을 자회사로 하는 지주회사 설립을 모색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지주회사 제도를 통하여 막대한 투자비용이 들지만 효율성이 높은 전산시스템 개발문제 등을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고,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 다른 금융업종의 회사를 자회사로 두어 겸업화로 수익기반의 확대를 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financial performance between commercial banks and local banks. And we investigate if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financial characteristics affecting financial performance between commercial bank and local bank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paper we analyze financial statements of general banks covering the period of 2004-2008. Our sample comprises 13 general banks of which seven general banks are commercial banks and six general banks are local banks. In research method we introduce t-verification method examining the difference in financial performance between commercial banks and local banks. Our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no difference in return on asset(ROA) between commercial banks and local banks by pooled financial data covering 2004-2008. Second, we find the same results where we substitute return on equity(ROE) for ROA in respresenting financial performance. Third, in the regression analysis whose dependent variable is return on asset the coefficient of dummy variable whether the general banks are local banks or not is insignificantly positive. This means that financial performance of local banks is not superior to financial performance of commercial banks. And we find that firm size and net income earnings have the significantly affirmative effect upon financial performance of general banks. And also we find that bad debt expense reserve have the significantly negative effect upon financial performance of general b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