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은행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특성

Keywords

일반은행, 수익성, 재무특성변수, 통합회귀모형, General Bank, Profitability, Financial Characteristics, Pooled Least squares regress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은행의 재무구조가 은행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일반은행 13개(시중은행 7개, 지방은행 6개)의 2004년에서 2010년까지의 7개년의 결산자료를 이용하여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특성변수를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은행의 주요한 경영환경에 속하는 거시경제변수 외에도 은행의 재무구조에 따른 재무특성변수가 은행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데에 착안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은행 수익성지표로는 총자산순이익률(ROA)과 자기자본순이익률(ROE)로 하여 이를 종속변수로 하고, 독립변수로는 재무구조를 나타내는 재무특성변수인 원화유동성비율, 업무용고정자산비율, 자기자본비율, 은행규모, 대손충당금비율, 예수금 대비 대출금비율을 설명변수로, 무수익 여신비율, 중소기업대출금비율, 유가증권보유비율, 소비자물가상승률, KOSPI상승률, 예대마진을 통제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횡단면자료와 시계열자료가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통합회귀모형(Pooled OLS)에 의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에 의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정자산비율의 회귀계수가 유의한 (-)로 나타나 고정자산비율은 수익성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I-2는 채택되었다. 둘째, 총자산자연로그값의 회귀계수가 유의한 (+)으로 나타나 은행규모는 수익성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I-4는 채택되었다. 셋째, 대손충당금비율의 회귀계수가 유의한 (-)로 나타나 대손충당금비율은 은행 수익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I-5는 채택되었다. 넷째, 예수금 대비 대출금비율의 회귀계수는 유의한 (-)로 나타나 예수금 대비 대출금비율은 은행수익성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I-6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은행들의 대출자산의 부실화와 연관된 것으로 판단된다. 통제변수 중에는 중소기업대출금비율이 은행 수익성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기간에는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기가 포함되어 있다. 은행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금융위기 이전과 금융위기 이후가 다른가를 알아보는 것이 더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분석기간이 짧아 실행하지 못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한계이자 향후의 연구과제이다.

This paper investigates if there are any financial characteristics affecting profitability of general banks in Korea.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paper we analyze financial statements of general banks which consist of 7 commercial banks and 6 local banks covering the period of 2004-2010. Our empirical hypothesis is that there are some financial characteristics aftecting bank performance significantly. In research method we introduce pooled least squares regression method because our dates comprise cross-section datas and time-series datas. In pooled OLS regression whose dependent variables are ROA and ROE we introduce 8 financial characteristics variables and 4 macro-economic variables as independent variables. Our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pooled OLS regression whose dependent variable is profitability index the coefficient of fixed asset ratio, and allowances for bad debt ratio is significanly negative. This means that fixed asset ratio and allowances for bad debt ratio are related negatively to the profitability of general banks. Second, in the pooled OLS regression whose dependent variabe is profitability index the cofficient of asset size is significantly positive. This means that the bigger asset size of general bank is, the better the profitability of it is. Our empiriral results suggest that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general bank is influenced by financial structure of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