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체험학습의 현상학적 연구 -야외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Keywords

청소년기, 신체활동, 현상학, an adolescent period, physical activity, phenomenology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청소년기 체험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경험을 통해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의미들을 재해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U학생교육원에 교육수료자 중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충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현상학적 관점에서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부호화, 범주화, 주제화의 과정이 이루어 졌으며, 자료 분석에 대한 진실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성원간 검토, 연구 참여자의 검토 등의 다각도 분석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재, 체험학습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은 과거 사설 수련원의 부정적인 겨험을 인해 '고정된 룰'로 자리 잡고 있었으나, 야외 신체체험학습을 통해 서서히 '마음열기'를 시작으로 '자연의 양식' 쌓아가고 있었다. 둘째, 체험학습을 통해 청소년들은 '긍정적 사고로부터 자신감'을 획득하고, '내가 아닌 우리'를 배움으로써, 새로은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