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건 시작시의 시장반응과 기업재건 성공여부와의 관계

Keywords

사적재건, 법적재건, 시장반응, workout, Legal reorganization, market respons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재건 시작시의 증권시장의 반응이 후에 재건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에 따라서 차별적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증권시장이 기업재건결과에 대하여 사전적인 통찰력을 갖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된다. 분석대상은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1998년에서 2000년까지 사적기업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개선작업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어 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 상장회사 60개사와 같은 시기에 법적기업재건이라고 할 수 있는 회사정리절차 또는 화의를 신청한 상장회사 67개사이다. 연구가설은 사적재건 시작시에 사적재건 성공기업은 사적재건 비성공기업에 대하여 유의한 (+)의 초과수익률 차이를 보일 것이다라는 것, 법적재건 신청시에 법적재건 성공기업은 비성공기업에 대하여 유의한 (+)의 초과수익률 차이를 보일 것이다라는 것 등 2개이다. 연구가설 검정방법은 표준사건연구방법론에 의한 초과수익률 차이검정이며, 이때 정상적 기대수익률은 시장조정모형에 의하였다. 또한 시장반응 차이가 기업재건 시도시에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재무적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유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초과수익률을 종속변수로 하고 회사재건성공여부를 검정변수, 다른 재무특성변수를 통제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적재건 성공기업은 비성공기업에 대하여 기업재건시작시의 누적평균초과수익률에서 대체적으로 (+)의 차이를 보였으나 유의적이지는 않았다. 또한 회귀식과 회귀계수는 유의적이지 않았다. 둘째, 법적재건 성공기업과 비성공기업은 기업재건시작시의 누적평균초과수익률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이와 같은 유의적이지 않은 시장반응 차이가 나타난 것은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외환위기 후의 기업구조조정시기로서 한계기업의 도산이 속출하였던 때이므로 투자자들이 기업재건에 들어가는 부실기업 모두에 대하여 그 회생가능성을 매우 부정적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subsequently reorganization outcome of financially distressed firm and security market response to the announcement of reorganization attempt. We hypothesize that security market participants discriminate between firms that will reorganize and those that will liquidate by making use of financial statement date and other available date. Our research hypothesis is that market discriminate subsequently reorganized firm from subsequently liquidated firm at the time of reorganization attempt. Our sample consists of 127 firms, of which 60 firms entered workout proceedings and 67 firms petitioned for legal reorganization by firm adjustment law and negotiation law between 1998 and 2000. To assess whether the stock market responded differently between subsequently reorganized firm and subsequently liquidated firm, we examine cumulative abnormal excess returns around the initial announcement of reorganization attempt. Our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umulative average abnormal returns surrounding the announcement of workout proceedings for firms that subsequently reorganized are insignificantly less negative than those for firms that subsequently liquidated. Second, stock market reactions to the announcement of legal reorganization attempt for firms that subsequently reorganized are insignificantly more negative than those for firms that subsequently liquidated. Thous our research hypotheses are rej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