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대Repository

Browse

Browse

Browse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쇼핑가치가 "나홀로 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쇼핑가치가 "나홀로 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hopping Value on Solo Shopping
Authors 
서용한 ( Yong Han Suh )
Keywords 
솔로 소비자, 솔로쇼핑, 쇼핑가치, 쇼핑만족, Solo Consumer, Shopping Satisfaction, Shopping Value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Journal 
마케팅관리연구
Vol. 
17
Issue 
1
Pages 
27 ~ 46
Abstract 
최근 혼자서 쇼핑을 즐기는 ``나홀로 쇼핑족``이나 혼자서 생활하는 독신가구가 증가하면서 솔로 소비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솔로 소비자와 관련된 연구는 심리학이나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유사개념이나 그들의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소비행동 분야에서의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마케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솔로 소비자에 적합한 신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 이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나홀로 쇼핑``(이하 솔로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쇼핑가치 개념을 도입하여 이들 개념이 솔로 쇼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자율 쾌락가치는 솔로쇼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위신 쾌락가치는 솔로쇼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편의 및 가격 실용가치도 솔로쇼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솔로쇼핑 소비자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수립 뿐만 아니라 마케팅 자원의 효과적인 배분과 활용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이 솔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쇼핑 가치에 부합되도록 마케팅 노력을 기울임으로서 제한된 마케팅 자원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솔로쇼핑소비자들이 위신 쾌락가치보다는 자율적 쾌락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자율 쾌락가치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함으로써 마케팅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Consumers who enjoy shopping alone are receiving increased attention from Korean and worldwide marketers in terms of their group size and economic power. This paper offer that marketers must learn to adapt to consumers who present themselves alone to shop. This study explored the conceptual model, in which shopping value(price-oriented and convenience utilitarian shopping value, prestigious and autonomous hedonic shopping value) influence the relative effect of solo shopping orientation and shopping satisfact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olo shopping is positively affected by price-oriented and convenience utilitarian shopping value. Autonomous hedonic shopping value is very important in the solo shopping. Second, The shopping satisfaction is positively affected by solo shopping orientation.
URI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985187
http://repository.uc.ac.kr/handle/2014.oak/317
ISSN 
1229-7798
Appears in Collections
14. 유통경영과 > 연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