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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에 대한 시장반응

Title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에 대한 시장반응
Other Titles 
Market Response to the Announcement of Excellent Firm in Corporate Governance Structure by CGS
Authors 
박주철
Keywords 
지배구조 우수기업, 시장반응, 기업가치, corporate governance, market response, firm value
Issue Date 
2009-08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Journal 
대한경영학회지
Vol. 
22
Issue 
4
Pages 
2319-233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주보호 등 경영투명성이 높다고 비영리 사단법인인 한국기업지배구조개 선지원센터가 공표하는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 발표에 대하여 시장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이라면 경영의사결정이 합리적이어서 (+)의 순현가를 갖는 투자안을 실행할 것이며, 이로 인한 이익잉여금은 기업가치증대로 이어질 것이다. 즉 양호한 기업지배구조로 기업가치를 높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투자자들이 지배구조우수기업 선정발표를 기업가치증대를 가져오는 신정보로 간주하여 이를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한다면 시장반응은 호의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배구조우수기업 선정발표에 대한 시장반응은 긍정적일 것이다라는 것을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연구가설검정은 지배구조우수기업 선정발표일을 사건일로 한 사건연구방법에 의하였다. 분석모형은 시장조정모형에 따랐으며 분석기간은 (-20, +20) 윈도우이다. 분석대상기업은 2003년에서 2007년까지 5년간 지배구조 명예기업, 지배구조 최우수기업, 지배구조 우수기업, 지배구조 개선기업으로 선정된 유가증권 상장기업 57개사와 코스닥 상장기업 44개사이다. 실증분석결과 선정발표일을 전후한 분석기간의 평균초과이익률과 누적평균초과수익률은 유의적인 (+)의 반응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지배구조 우수기업의 선정발표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긍적적일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은 채택되지 않는다. 이는 시장이 지배구조우 수기업선정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정보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는 지배구조우수기업은 대부분 우량기업으로 시장에서 널리 인식되고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지배구조우수기업의 발표가 시장에 기업가치 변화에 대한 새로운 정보의 효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Table of Contents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지배구조우수기업 선정절차 Ⅳ. 연구설계 Ⅴ. 실증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URI 
http://www.dbpia.co.kr/Article/2435212
http://repository.uc.ac.kr/handle/2014.oak/354
ISSN 
1226-2234
Appears in Collections
09. 세무회계과 >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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