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회사 설립전후 투자자 반응

Keywords

금융지주회사, 주가반응, Financial holding company, Stock market respons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전후하여 투자자들의 반응을 알아보았다. 금융지주회사 설립이 금융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금융지주회사와 주요 자회사인 은행의 기업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투자자들이 판단한다면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전후하여 주요 자회사인 은행과 해당 금융지주회사의 주가반응은 호의적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지주회사 4개(우리금융지주회사, 신한금융지주회사, 하나금융지주회사, KB금융지주회사)와 주요 자회사인 은행 3개(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의 주가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사건연구방법론에 의한 초과수익률의 유의성 검정이며, 초과수익률은 시장조정모형에 의하여 구하였다. 사건일은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신규 상장일로 하였으며, 주요 자회사인 은행은 금융지주회사 출범과 동시에 상장폐지가 되므로 상장폐지일을 사건일로 하였다. 분석기간은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0, +30)윈도우로 하였고, 주요 자회사인 은행은 (-30, 0)윈도우이다. 즉 출범전후 30거래일간의 주가반응을 알아본 것이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금융지주회사 출범 후 금융지주회사의 (0, +30)윈도우 누적초과수익률 반응은 유의적이지 않은 (+)또는 (-)였다. 정부주도로 설립된 우리금융지주회사의 (0, +30)윈도우 누적초과수익률은 유의적이지 않은 (+)였고, 시중은행 주도로 자발적으로 설립된 신한금융지주회사의 경우에는 유의적이지 않은 (+)의 누적초과수익률을, 하나금융지주회사와 KB금융지주회사의 경우에는 유의적이지 않은 (-)의 누적초과수익률을 보여주었다. 둘째, 금융지주회사 출범전 주요 자회사인 은행의 (-30, 0)윈도우 누적초과수익률 반응 역시 유의적이지 않은 (+) 또는 (-)였다. 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지주회사 출범이 해당 금융지주회사와 주요 자회사인 은행의 기업가치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고는 투자자들이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투자자들은 복합금융그룹 구축을 목적으로 금융조직을 개편하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