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AR 데이터를 이용한 지형지물의 위치정확도 분석

Keywords

LiDAR, 항공사진, 수치지도, 수치정사사진, 수평 위치정확도, Aerial Photo, Digital Map, Digital Ortho Image, Horizontal Position Accuracy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구지역을 대상으로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데이터와 항공사진,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지형지물에 대한 위치정확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지역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첨단 측량기법인 항공 LiDAR 데이터와 축척 1:20,000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영상에 대하여 표정작업과 영상의 재배열 과정을 거쳐 최종 수치정사영상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영상을 이용하여 검사점을 선정하고, 선정된 검사점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였으며, 스크린 디지타이징기법을 통한 수평위치 좌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공시한 축척 1:5,000의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추출된 LiDAR 데이터 좌표와 항공사진의 좌표를 각각 비교․분석하였다. 수치지도를 기준으로 비교․분석한 결과 항공사진의 수평위치 정확도가 항공 LiDAR 측량 성과 보다 건물의 경우 x방향으로 24㎝, y방향으로 26㎝정도가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