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실습환경에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 도입을 위한 고찰

Abstract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가상화 기술은 현재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많은 IT 장비(HW,SW 등)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간 인식하고 있었던 개념의 변화 및 IT 개발자, 엔지니어, 네트워크 관리자, DB관리자 등의 인력 수요의 재편, IT 교육의 변화까지 유발할 수 있는 변수이자 대세로 판단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대학의 전산관련 학부(과)의 실습실에 가상화 기술 도입의 필요성과 도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의 변화에 따른 전산 교육/훈련 환경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