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환경에서의 사용자중심의 모바일 엑스레이 시스템 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Keywords Smart environment, Mobile X-ray system, User-friendly

Abstract

우리나라는 의료 분야에서 최첨단의 의료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나, 의료기기에서 디자인의 접목은 많은 부분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효율적인 진단과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의료기기의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의 접목은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앞선 나머지 디자인에 대한 무관심과 인식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는 IT산업이 발전하면서 의료기기에 인간의 감성을 적용시키는 기술이 가능하게 되었고, 스마트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감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 적용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엑스레이시스템에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적용하여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편의와 안정성을 제공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위하여 의료기기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UI 및 Touch Pad를 이용한 Operating 시스템 개선을 제안하였고, 스마트 환경인 Wireless 및 WiFi와 유선 네트워크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데이터관리 운영에 대한 개선을 제안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엑스레이시스템의 일반적인 고찰과 함께 현 단계에서 디자인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스마트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이 의료기기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수단으로 부각시키고, 또한 의료산업분야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