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비교 - 조력활동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를 안내하고 그 준비과정을 지원하는 조력활동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U, B, K시의 유치원 원장과 교사 304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장과 교사 대부분은 유치원평가를 위한 조력활동의 필요성을 매우 높 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영역에서 가장 많은 조력을 원하였다. 둘째, 조력활동의 시기 및 횟수, 조력담당자, 유형 및 운영형태 등을 살펴본 결과, 원장과 교사 모두 유치원평가 가 완료될 때까지 조력활동을 지원하되, 개별 유치원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각 평가영역 별 전문성이 확보된 조력전문가가 유치원을 방문하여 평가지표별로 점검?진단하고 평가 관련 정보나 자료를 제공해주길 원하며, 점검결과 유치원의 취약영역을 개선하고 지원해주 는 조력활동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력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인식 은 원장이 교사보다 더 많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으며 하위영역 중 전문적 자질과 조력관련 자질, 정서적 지원 역할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역 에서 원장과 교사 모두 높은 점수를 보여 조력자의 자질과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