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여성의 골밀도와 구강건강과의 관련성

Abstract

이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시자료(제 4기 1, 2, 3차 년도)를 이용하여 골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폐경여성의 골밀도와 잔존치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제4기 원시자료에서 50세 이상의 전체 여성 가운데 폐경여성을 대상으로 골다공증과 구강검진조사가 이루어진 1,829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사회경제적인 특성과 골밀도 및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골밀도에서 ‘연령’과 ‘교육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잔존치아에서는 ‘연령’, ‘소득’ 및 ‘교육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건강행태와 골밀도 및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골밀도에서 ‘주관적 전신건강인식’(p<0.05)과 ‘흡연여부’, ‘음주경험’, ‘격렬한 신체활동’, ‘커피’, ‘우유’, ‘콩’ 및 ‘멸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1), 잔존치아에서는 ‘주관적 전신건강 인식’, ‘흡연여부’, ‘음주경험’, ‘격렬한 신체활동’, ‘커피’, ‘우유’, ‘콩’ 및 ‘멸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구강건강행태와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본인인지 구강건강상태’, ‘칫솔질 횟수’, ‘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여부’ 및 ‘1년간 구강검진여부’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p<0.01). 전신질환과 골밀도 및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골밀도에서 ‘갑상선장애’ (p<0.05)와 ‘고지혈증’(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잔존치아에서는 ‘당뇨병’(p<0.01), ‘갑상선장애’(p<0.05), ‘고혈압’(p<0.01) 및 ‘고지혈증’(p<0.01) 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성건강 관련요인과 골밀도 및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골밀도에서 ‘초경연령’, ‘폐경기간’, ‘임신횟수’, ‘출산연령’ 및 ‘여성호르몬제 총 복용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1), 잔존치아에서는 ‘경구피임약 복용기간’(p<0.05)과 ‘초경연령’, ‘폐경기간’, ‘임신횟수’, ‘출산연령’ 및 ‘여성호르몬제 총 복용기간’이었다(p<0.01). 영양관련 요인과 골밀도 및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골밀도에서 ‘탄수화물’ (p<0.05), ‘단백질’, ‘지방’, ‘무기질’이었고(p<0.01), 잔존치아에서는 ‘탄수화물’ (p<0.05), ‘단백질’(p<0.01), ‘지방’(p<0.01) 및 ‘무기질’(p<0.01)이었다. 골밀도에 따른 잔존치아의 관련성은 정상 대상자에 비해 잔존치아의 수가 9.27개 적게 나타났고(p<0.01), 50-64세 이하의 대상자에서는 2.71개(p<0.01), 65세 이상의 대상자에서는 7.29개(p<0.01) 적게 나타났다. 골다공증 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로지스틱회귀분석에서 연령, 비만도, 잔존치아 수, 폐경기간 및 여성호르몬제 총 복용기간이었다. 잔존치아의 수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에서 연령, 소득범주 ‘상’, 교육수준, 골다공증, 과거흡연, 탄산음료 음용 빈도, 고혈압, 폐경기간, 출산연령, 여성호르몬제 총 복용기간 등이 유의한 변수였다. 골밀도와 잔존치아의 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와 각 세부요인들 사이의 영향력의 크기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 골밀도는 연령, 비만, 폐경기간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잔존치아의 수는 연령, 출산연령, 여성호르몬제 총 복용기간 순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