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법을 이용한 치과위생사의진료 시 목 자세 및 동작 분석

Keywords 치과위생사, 근골격계질환, 목, 영상기법 동작분석

Abstract

목적: 목 부위 근골격계질환은 치과위생사들에서 흔히 발생하는 건강문제이다. 이 연구에서는 그 위험 요인을 설문조사와 영상기법 동작분석을 동시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대상은 현재 치과 의료기관에서 근무 중인 치과위생사로 설문조사는 256명, 영상기법은 설문조사 참여자 중 동영상 촬영에 동의한 50명 이었다. 연구 수행 전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하였으며(IJUBPH No. 12-149) 조사기간은 2012년 8월부터 10월까지였다. 설문조사는 NIOSH와 KOSHA의 자각증상 조사표를 포함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영상기법은 일곱번째 경추의 가사돌기(C7)에 반사 마커(reflective marker)를 부착시킨 후 5분간 촬영하고 목 자세와 굴곡각도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ver 18.0, Chicago, Illinois, USA)와 MedCalc (ver 12.3.0, Mariakerke, Belgium)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카이제곱검정,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수행하고 목 부위 근골격계질환 증상 유병률을 오즈비와 95% 신뢰구간으로 비교하였다. 결과: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27.9세, 평균 경력은 약 5년 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스스로 평가하는 진료 시 자세, 동작은 전반적으로 불량한 상태가 많았으며 전체 대상자의 NIOSH/KOSHA 증상 기준에 해당하는 목 부위 근골격계질환 증상 유병률은 48.4%였다. 특성별로는 하루 근무시간 8시간 이상(P=0.065), 목 굴곡각도 45˚ 초과(P=0.005), 진료 시 목을 숙이거나 기울이는 자세 두 가지를 모두 취하는 경우(P=0.024), 고정자세를 더 빈번히 유지하는 경우(P=0.048) 증상 유병률이 유의하게 높았다. 경력과 하루근무시간을 보정한 다변량분석 결과 목 굴곡각도 45˚ 이상(OR=1.87, 95% CI=1.06~3.30), 고정자세 유지(OR=1.93, 95% CI=1.01~3.68)가 목 부위 근골격계질환의 유의한 잠재 위험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영상기법 조사 결과 평균 목 굴곡각도는 평균 54.6˚, 최대 목 굴곡각도는 평균 64.8˚, 5분 동안 고정자세 유지는 평균 4.8분 이었으며, 자가평가와 비교한 목 굴곡각도의 일치도는 매우 낮았다(kappa value=-0.052). 경력과 하루 근무시간, 목 숙임과 기울임의 진료자세를 보정한 다변량분석 결과 목 굴곡각도 45˚ 초과에서 1.5배(OR=1.47, 95% CI=0.24~9.48), 고정자세 유지 4.8분 초과에서 4.9배(OR=4.90, 95% CI=0.91~26.4) 증상 유병률이 증가하였다. 결론: 이상에서 실제로 측정한 목 굴곡각도와 고정자세 유지는 심각한 상태였으며, 본인이 인지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이 목을 굴곡하고 있었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목 부위 근골격계질환 위험 완화를 위해서는 목 숙임과 기울임 행태를 적극적으로 교정해야 하겠으며 특히 목을 구부린 상태에서 고정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상태를 효율적으로 이완시킬 수 있는 진료 현장의 여건을 고려한 적절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