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의 취업을 위한 재활서비스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Keywords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서비스네트워크 ,the mentally ill ,vocational rehabilitation ,service network

Abstract

직업재활의 과정과 취업은 정신장애인의 사회기술, 증상관리, 심리정서적 상태, 경제상황 등 다양한 요인들과 연결된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충족시키고 직업재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 기관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성화시켜서 적합한 자원을 극대화시키고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정신장애인들을 위한 지역사회 내 서비스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킬 방안을 논의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부산지역의 재활서비스기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n=70)와 각 기관이 네트워킹을 실시한 310개 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서비스네트워크의 특성과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트워크의 구조에서, 전체적으로 네트워크밀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는데 네트워크 구성체계간 네트워킹 정도는 많았지만, 네트워킹 수준이나 내용은 정보제공이나 대상자 의뢰 및 전화접촉이나 대면접촉수준이었다. 둘째, 네트워킹의 정도에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 네트워킹의 경험, 친분정도, 자원중요도에 대한 생각, 기관의 서비스 수, 기관의 설립기간, 정신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치여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나타났다. 또한, 네트워킹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서비스 수, 정신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치여부, 서비스제공자의 근무기간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