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목장성(牧場城) 연구

Keywords

목장성,말,입지,공간구성,축조수법,Ranch Wall,Horse,Location,Space Composition,Constructive Techniques

Abstract

조선시대는 국가 중요정책의 하나인 마정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필요한 말의 번식과 생산을 위해 국초부터 전국 각 고을의 수초(水草)가 좋은 곳에 많은 수의 목장을 설치하였는데 이 중 다수의 목장성은 오늘날까지 그 유구를 보전해 오고 있다. 이처럼 목장 유적은 그것이 지닌 역사적 의미가 크고 비교적 보존상태가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치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 성곽이나 다른 관방유적에 비하여 관련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마저 부족하여 목장에 대한 연구 성과는 매우 한정된 편이다. 연구경향에 있어서도 마정사(馬政史) 정립 차원에서 문헌자료 분석에 치중되어 왔으며 목장성의 유구 자체에 대한 실증적인 현장조사나 연구는 드물다. 그러나 한국의 마정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서는 제도사적인 연구 못지않게 각 지역에 산재한 목장성 유구에 대한 조사와 검토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동남해안의 연안지역 및 도서(島嶼)에는 조선시대 축조된 목장성 유적이 현존하고 있는 사례가 많아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고는 먼저 문헌 검토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마정사(馬政史) 및 목장성의 축조배경을 살펴본 후 목장성의 입지와 공간구성, 체성의 축성법 등을 분석․고찰한 것이다. 이 연구는 그간 목장성에 대한 연구나 조사가 매우 미흡한 상황에서 목장성의 축조방식과 구조를 밝힘으로서 조선시대 지방의 마정사 및 목장성의 성격 이해에 작은 도움을 주고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Masung(馬城) was a ranch which rear horse in chosun dynasty.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construction method and the structure of ranch wall. The detail objectives of the research was

First, the location of ranch and the layout of facilities were analyzed and composition principle was found. Second, ranch wall were analyzed about dimension, form, constructive method, and structure. Ranch wall location was selected on the consideration of natural condition such as configuration of the ground, climate, and grass state. The height of wall remained until present was about 120~260cm, the depth was about average 200~300cm. The results of these study can give deep understand of physical structure and help to reconstruct future ranch w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