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 기술 동향과 향후 전망

Abstract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가상화 기술은 현재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많은 IT 장비(HW,SW 등)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간 인식하고 있었던 개념의 변화 및 IT 개발자, 엔지니어, 네트워크 관리자, DB관리자 등의 인력 수요의 재편, IT 교육의 변화까지 유발할 수 있는 변수이자 대세로 판단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가상화의 기본적인 개념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가상화 이슈에 따른 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및 교육/훈련 체계 등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