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Office System과 CBT 방식을 활용한 쌍방향 자율모드 기반 RTE 시스템 개발

Abstract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이버교육, 가상강의, e-Learning 등으로 명명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평가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솔루션들이 많은 제한성을 가지고 있어 교수자와 학습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거나 제한된 평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일대다로 이루어지는 기존 교육 환경에서는 다수의 개별 학습자들의 교육 이해 수준과 상관 없는 일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학습자들의 교육 이해 수준 정도를 객관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실시간으로 피드백(Feedback)함으로써 교수자가 맞춤식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CBT(Computer Based Training/Test)방식의 쌍방향 자율모드 기반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RTE(Real Training Environment) 시스템을 제시한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맞춤식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