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문법과 단일화에 기반한 한국어 구문분석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어의 특성에 적합한 의존문법(Dependency Grammar)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는 한국어 분석기를 보인다. 의존문법은 어형 상호간의 관계에 기반하여 문장을 분석하므로 한국어의 특성에 비교적 잘 맞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의 품사에 대해 지배소와 의존소의 관계를 분류하여 의존관계 테이블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는 한국어 분석기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한국어 분석기는 주어진 문장에 대하여 분석 가능한 모든 구조를 찾아내는 특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