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실습환경에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 도입을 위한 프로토타입

Abstract

가상화 기술은 현재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많은 IT 장비(HW,SW 등)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간 인식하고 있었던 개념의 변화 및 IT 개발자, 엔지니어, 네트워크 관리자, DB관리자 등의 인력 수요의 재편, IT 교육의 변화까지 유발할 수 있는 변수이자 대세로 판단된다. 이에 [4]에서는 대학의 전산관련 학부(과)의 실습실에 가상화 기술도입의 필요성과 도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고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데스크톱 가상화를 이용한 실습환경을 구성하고 그 프로토타입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