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802.21 MIH 기능을 통한 모바일 IPv6의 핸드오버 성능개선

Abstract

FMIPv6는 모바일 IPv6에 끊어짐 없는 핸드오버 기능을 제공한다. FMIPv6의 핸드오버는 계층2의 핸드오버 특성에 의존적이다. FMIPv6의 이러한 계층2 의존성으로 인해 노드가 빠르게 이동하는 경우 무선 LAN과 같이 분산제어를 수행하는 비연결형 패킷 라디오 망에서는 끊어짐 없는 핸드오버를 항상 제공할지 못할 수 있다. 계층2의 트리거는 계층3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신뢰성 없는 무선 링크의 상태만을 전달하기 때문에 계층3의 비정상적인 핸드오버 예측 확률을 높이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노드의 이동속도와 계층2의 의존성을 고려한 FMIPv6의 새로운 핸드오버 모드를 제안한다. 제안된 핸드오버 모드는 계층2 트리거에 느슨하게 의존하는 속성을 통해 실시간 인터넷 서비스에 품질을 보장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