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BD 네트워크에서 분산시스템의 부하 균형을 위한 알고리즘

Keywords SBIBD, Block Design, 분산시스템, 부하균형, 네트워크 토폴로지

Abstract

네트워크상에 v 개의 노드가 존재할 때 모든 노드간에 부하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O(v2)의 트래픽 오버헤드가 필요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분산된 노드간에 동기적으로 동작하는 부하균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SBIBD(Symmetric Balanced Incomplete Block Design)망에서 동작하도록 고안된 부하균형 알고리즘은 O(v v )의 메시지 오버헤드를 가지면서 각각의 노드가 v 개의 모든 노드에 대한 부하상태정보를 가지도록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모든 링크가 부하상태정보 전송을 위해 v 의 동일한 트래픽을 갖는 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