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적 비교 기법을 이용한 태양광 모듈의 고장 유무 검출에 대한 연구

Keywords

태양광 발전 시스템(photovoltaic power system), 고장진단(fault detection), 확률(probability)

Abstract

최근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눈부신 기술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범위는 태양광 발전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집중되고 있으며, 고효율 태양광 셀 개발, 태양광 전력변환 장치 개발,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고장 진단 기술은 시스템의 물리적 고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시스템 성능의 저하를 미리 감지하여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태양광 모듈의 직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태양광 어레이(array)에서 모듈에 발생하는 고장을 검출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론을 개발한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모듈별로 출력을 각각 검출하여 비교함으로서 고장의 발생 유무를 판단하고 고장이 발생한 모듈의 위치를 결정한다. 다시 말해 각각의 모듈에 대한 출력을 서로서로 비교하여 고장 유무 및 위치를 결정하며 검출한 신호들은 통계학적 의사 결정 알고리즘에 의해 판단된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실시간 테스트베드를 이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