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오피스 SW교육을 위한 RTE(Real Training Environment)시스템

Abstract

오늘날 다양한 IT관련 교육 중 가장 많은 온오프라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오피스 SW 분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자는 실무활용과는 무관하게 단순한 기능 전달에 중점을 두어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RTE(Real Training Environment)시스템이 적용된 LET(Live EduTainer)를 활용하여 학습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단순한 지식전달을 넘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여 교육에 대한 ‘몰입’이 가능하도록 GBL(Game Based Learning)을 접목한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오피스 S/W 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