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s of the Intensive Ankle Joint Strategy Training on the Muscular Strength and Balancing Ability in the Elderly Women

본 연구는 노인여성들을 대상으로 발목관절 전략 집중 훈련이 근력과 균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65-80세 사이의 여성노인 30명으로 선정하였다. 대조군(n=10)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고, 실험군 I(n=10)은 일반적 하지의 운동만 실시하였다. 실험군 II(n=10)는 세라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과 air cushion, unstable board을 이용한 평형운동을 포함한 발목관절 전략 집중 훈련을 실시하였다. 두 실험군은 6주간 주 3회 1시간 훈련을 실시하였다. 6주간 일반적 하지 운동과 발목관절 전략 집중 훈련을 각각 실시한 후 dynamometer, FRT, SEBT를 측정한 결과 대조군과 실험군 I의 변화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실험군 II의 변화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더불어 노인 낙상 예방 및 치료적 접근에 있어서 발목관절 전략 집중 훈련을 통한 다양한 변인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nkle joint strategy training; Balancing ability; Muscular streng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