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발트착염 존재하에서의 수소화붕소나트륨에 의한 니트로벤젠의 選擇的 還元

Abstract

여러 코발트錯物 存在下에서 니트로벤젠의 液相還元을 25℃ 질소대기하에 수소화붕소나트륨으로 시도했다. 그 결과 니트레이트(질산염)와 클로로아민의 코발트錯物을 제외한 Co(NH₃)_(6)^(3+)고 存在下에서는 같은몰의 아닐린과 아족시벤젠의 혼합물을 얻었다. NO₂-나 CN^(-)로 CO(NH₃)_(6)^(3+)의 NH₃배위자를 치환한 결과, 생성물은 [Co(NO₂)_(χ)(NH₃)_(6-χ)]^((3-χ)+)의 경우에는 아닐린, 그리고 [Co(CN)_(χ)(NH₃)_(6-χ)]^((3-χ)+)의 경우에는 아족시벤젠이었다. 그러나 완전히 치환된 Co(NO₂)_(6)^(3-)나 Co(CN)_(6)^(3-)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다. 코발트(Ⅲ)에 틸렌디아민錯物의 경우에 그 주생성물은 아족시벤젠이었다.

This work investigates selective reduction of nitrobenzene by sodiumborohydride in the presence of Co(Ⅲ) complexes. The result is observed as follows. In the presence of Co(NH₃)_(6)^(3+) salts, except nitrate, chloroammine Co(Ⅲ) complexes, the product is equimolar mixtures of aniline and azoxybenzene. In the presence of [Co(NO₂)_(χ)(NH₃)_(6-χ)]^((3-χ)+) the product is aniline. In the presence of [Co(CN)_(χ)(NH₃)_(6-χ)]^((3-χ)+) the product is azoxybenzene. In the case of Co(Ⅲ) ethylenediamine complexes the main product is azoxybenz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