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uggestion for the Syntactic and Semantic Relations of mixed Universal and Existential Quantifiers

Abstract

이 논문은 타동구문에서 두 개의 양화사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 수동변형의 결과가 의미를 보존하는가에 대한 오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를 양화사 구문의 애매성의 근원을 문헌을 통해 추적하여, 이는 논리적 함유관계에서 기인하는 것임을 밝혀내고, 둘째 술어를 의미적으로 고려할 때 수학적 개념의 함수관계로, 수동문을 역함수관계로 정의한 후, 집합론의 개념을 도입하여 의미의 불일치 관계를 규명한다. 즉 능동문에서 애매성이 있을 경우 '역함수'를 성립시키기 위한 조건에 의해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의미들이 수동문에서 제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분명한 것은 능동문과 수동문은 함유관계만을 제외하면 같은 의미를 공존한다는 사실이다. 우리의 결론은 양화사 구문에서도 수동변형은 완전하지는 않지만 의미 보존의 변형일 수 있다는 점이다.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a new method, which is based on the set theory, to support the meaning-preserving hypothesis of the passive transformation in the sentences of mixed universal and existential quantifi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