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M-2를 利用한 標準資料 開發

Abstract

현 신발製造業의 경우 호조건의 勞動力에 발전의 토대를 이루어 왔으나 근래의 人件費上昇, 채산성의 악화 등이 장해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高級商品의 開發과 수요자의 嗜好의 多樣化에 따른 多品種少量生産의 체제로서의 전환에 대한 經營合理化의 方法으로 새로운 標準時間 산정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硏究에서는 적시에 원할한 生産計劃을 수립하기 위해서 생산개시전에 용이하고 빠르게 標準時間을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標準資料를 설정하기 위하여 PTS기법 중에서 신뢰성이 높은 제2세대 시스템으로 불리어지는 MTM-2법을 이용하여 신발裁縫工程의 標準資料를 開發하고자 한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Standard data for Footwear Sewing Processes Using MTM-2 System. Standard data using MTM-2 System make it possible to establish Standards time more easily, more consistently and more accurately than other time study methods. MTM-2 System considered in this paper will be useful in developing standard data more efficienty than MTM-1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