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M-3를 利用한 標準時間 設定

Abstract

作業分析을 하는데 PTS資料 중 특히 MTM-1法은 그 정확성 및 신뢰도로 인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使用되고 있지만 分析者가 충분히 숙련되어 있어야 하고 分析에 많은 時間이 걸릴 뿐 아니라, 작업 分析에 있어서 투입된 分析時間이나 分析者의 勞力 등을 고려할 때 다소 非經濟的이고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論文은 1971年 IMD의 공인하에 스웨덴 MTM 협회가 고안한 MTM-3법을 이용하고, 신발裁縫工程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고유의 MTM 즉 MTM-1의 分析, 비교 검토를 하고 비실용적인 것을 보완한 새로운 영역으로 作業測定의 개념을 넓히고저 한다.

This paper deals with determination of standards time for footwear manufacturing industry.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a standards time for eyelet-stay sewing operations using MTM-3 System, which makes it possible to establish standards times more easily, more consistently and more accurately than other time study methods. MTM-3 System considered in this paper will be useful in establishing standards time effici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