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A Rabbetted Clinker Type Ship and it's Fluid Ones by means of Rankine Source Distribution

Abstract

동양 최대의 고대선인 신안 해저 침몰선을 1976년 전라남도 신안군 회도면 방축리 앞바다에서 발굴 인양되어 현재 복원 과정에 있다. 침몰선은 목선 구조의 은촉홈 붙이 클링커 형선으로 항양 항해의 무역선으로 선저 형상은 첨저형을 이루고 있다. 발굴 인양선은 약 180톤급의 600년 전에 건조된 목선 구조의 선형으로는 아주 큰 선박이다.(1331년경) 침몰선의 구조적 특성으로는: 1. 선저형상은 방형 용골을 갖춘 첨저형(V Type)의 구조이다. 2. 외판은 은촉홈 붙이 클링커형(Rabbetted Clinker Type)의 구조이다. 3. 격벽은 방요재와 외판과를 나무 못(Wooden Nail)으로 고정시켰다. 발굴 인양된 선편의 구조 부재와의 고직 방법은 장부촉 이음(Mortise-Joint)과 테-논 이음(Tenon-Joint)의 방법으로 고착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복원 설계 과정에서 타(Rudder)의 크기와 추진에 필요한 돛(Sail)의 크기에 많은 의문점이 제시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안 해저 침몰선의 복원 과정에 역사적인 고증 단계의 과정이 더욱 필요 될것으로 사료되나, 현재 복원 설계된 선형을 이용하여 전체 표면 및 자유 표면의 일부에 Rankine Source를 분포시킨 유동 해석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의 값으로 침몰선의 원형 복원에 따른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자료로써 제시코져 한다.

The sunken ship is of Rabbetted Clinker Type, a trade ship for over-sea voyage whose bottom has V-type. The very excavated ship has displacement of 180 tonnage class, and it is a very big wooden ship which was built some 600 years ago. This study, on the basis of the restored and designed ship, through DATA from flow analysis by Rankine Source Distribution Method to hull and free surfaces, is to show the solution to problems in restoration of the prototype of the sunken ship. It is supposed that we should have much more historical study for representation of the SHIN-AN Sunken 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