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 경영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근래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정보기술의 이용수준이 경영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서 경영자 입장에서의 정보기술 이용의 당위성과 앞으로의 전개방향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영자와의 면담과 자료협력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수도권 소재 45개 기업을 연구대상기업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정보기술 이용수준은 세 가지 방법에 의하여 측정되었고 각 집단간에 의사결정의 효율성과 의사소통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분산분석(ANOVA)이 실시되었다. 실증적 분석 결과, 먼저 정보기술 이용수준에 관한 응답에 의한 집단구분의 경우 정보기술 이용수준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정보를 보다 많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이를 필요한 시간에 의사결정에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사용빈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기업들은 보다 많은 정보를 계량화하여 정형화된 경영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의 논리적인 근거 및 공정성 실현에 이용하는 셈이다. 아울러 의사소통도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다음으로 컴퓨터 도입관련 투자금액에 의한 집단을 구분할 경우 의사결정의 효율성 변수 중 증보성, 정확성, 계량성, 규범성, 공정성 등에서 두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PC 비율에 의한 집단구분의 경우에는 유용성, 증보성, 공정성, 변수만이 두 집단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기업에서의 정보기술 이용수준이 경영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정보관리 차원보다는 실무자를 위한 자료처리 수준과 사무자동화 시스템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즉 정보기술이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과정에서 효율성을 크게 제고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은 데 이는 경영자의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부족이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경영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타베이스와 네트워크의 구축과 함께 경영자가 직접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형성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하며, 그 결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정보기술이 실무 수준에서 일부만이 개인적으로 사무자동화 차원에서 이용할 경우 경영자의 의사결정의 효율성과 의사소통 수준과는 무관할 수도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현재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한 정보기술의 발달추세와 향후 전개될 컴퓨터의 성능 대비 가격의 변화양상을 고려할 때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과 그 활용 정도는 더욱 증가할 예견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 중심의 정보기술에 대한 경영자의 이해없이는 경영자체가 어려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actual state of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 analyze the degree of differences for efficiency of decison-making and communication according to level of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Fourty-five companies were selected and questionaire method used for study. Three variables were adapted to measure the level of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ANOVA analysis was executed to examine data. As a result, almost company mainly apply information technology to a basic aspects[OAS : office automation system] like a word-processing, pay management, personnel card management but 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HRIS) for executives[DSS : decision support system]. The radical changes of business conditions increase nesessity of HRIS for executives. Fortunately, information technogogy are related to it has been adavancing fastly. Since human resource information are dynamic information would be deduced from connection between the past, now and future, continuous creation of them are needed. All executive should be recognize this 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