多家口 住宅의 平面構成要素 變化에 관한 硏究

Abstract

住居는 사람이 살아가는 기본요소로 생활과 밀착되어 정서적 안정면이나 생활의 質(Quality of life)的인 면에서 크게 작용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住居政策은 근본적인 宅地不足, 住宅不足이란 상황에서 수요자의 요구를 도외시한 공급자 위주의 정책이 지배적이다. 또한 住宅政策이 總量界劃 위주로 이루어져 住宅政策의 수립과 평가에 있어 항상 1家口 1住宅이란 주택보급율의 개념이 사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住居의 合理的 平面形態나 社會 影響的 문제에서는 소홀했다고 보겠다. 여기에다 최근에 건축되는 주택은 일반 서민층의 賃貸家口로 성행되는 다가구 주택이 대부분이며, 이는 주택지의 근본적인 부족 현상을 앓고 있는 우리나라 현 사회의 여건상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나은 住居環境을 제공하기 위하여 無住宅 家口의 住居問題 해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釜山市의 多家口 住宅을 대상으로, 주거자의 주택에 대한 의식의 변화에 따른 多家口 住宅 平面의 構成要素變化를 찾고자 한다.

House is a nest of human life and is the basic of home which is most basic organization unit of social space. Expecially, in light of Korea's reality which experiences housing and because multi-family house is the necessary form of residing in term of the extension of the poor people's dwelling and various development of city hou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foundamental planning concepts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living environment quality, especially in the Multi-Family House and their surrounding space